♡ 쉼터/•*―생활◈정보

기침에 좋은 약재

ll아놀드 2008. 5. 24. 08:55
기침에 좋은 약재- 땅콩, 수세미, 무우, 싸리, 귤, 구기자, 박, 율무, 대추, 매실, 파(밑부분), 질경이, 표고버섯

증 상
- 숨이 막힐듯이 급한 기침이거나 가래는 적으면서도 목은 언제나 시원하지 않고, 열이 있으면서 목의 갈증 증세도 수반한다. 특히, 밤중에 기침.가래가 많아 목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다. 임신 중에 그치지 않을 정도로 기침이 많거나 토할 것처럼 느껴지는 기침, 목이 약한 사람에게서 볼 수 있듯이 목소리가 쉰 것처럼 소리나는 목기침 등이 있다.

처 방
땅콩 반근을 갈아 물 한사발로 탕관에 달여서 기름을 없애고 설탕(흑설탕)을 조금 넣은 다음 다시 우유처럼 끊여 잠들때나 새벽녁에 한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노인의 기침에 특효가 있다.
수세미 속을 검게 태워 가루를 만들어 끓인 물에 한숟갈씩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산기, 천식기침에 효과가 있다.
무우즙을 꿀 또는 물엿과 적당히 섞어 쥬스 마시듯 2~3회 마시면 특효가 있다. 특히 목이 쉬거나 두통, 백일 기침에 좋다.
싸리나무 말린 것을 달여서 2~3일 차 대신 마시면 좋다.

인삼음자(人蔘飮子)- 한열(寒熱)이 오고 가고 가래가 많을때
인삼(人蔘).길경(桔梗).오미자(五味子).적복령(赤茯�).반하(半夏) 각 1돈반, 지각(枳殼).감초(甘草) 각 7푼을 썰어서 1첩을 하여 5쪽을 넣어 물로 달여 먹는다.

소청용탕(小靑龍湯)- 기관지염으로 해소천식이 있을때
마황(麻黃).작약().반하제(半夏製).오미자(五味子) 각 1돈반, 세신(細辛).건강(乾薑).계지(桂枝).감초구(甘草灸) 각 1돈을 썰어서 1첩을 하요 물로 달여 먹는데 이 탕을 먹으면 이기(裏氣)가 따뜻하고 수기(水氣)가 흩어지게 된다.